본문 바로가기
인사&총무 생각

[HR] 사무 자동화로 회사에서 인정받는 방법 (RPA, 인사 데이터 자동화 꿀팁,자동화 솔루션)

by HRGuider / 주니네집주인 2022. 8.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니네 Another World "주니네 집주인"입니다.

HR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단순 반복 업무로 인하여 리소스를 많이 빼앗기게 되는데요. (HR 10년 차도 인원이 없으면 피해 갈 수 없습니다 ㅠㅠ)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대부분에 회사들이 서무 계약직 직원 또는 인턴들을 충원하여 업무를 주곤 하죠.

신입으로 입사하여 본 업무를 수행하다 1~2년이 지나다 보면 기존에 단순반복적 업무로 물리적 시간이 부족하여 업무 스콥을 넓힐 수 없는 부분이 생기고, 이를 위해 또 다른 인원은 충원할 수도 없어 난감한 상황이 발생을 합니다. (부서장은 채용여부로 고민을.. 직원은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죠. 저도 이 고민을 시작으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인 RPA (Robotics Process Automation)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1. RPA란?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을 RPA (Robotics Process Automation)이라고 하는데요. 직장 내에서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스마트하게 일하고,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솔루션 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미지 출처 : AI타임즈 RPA 기사

2. 활용 방법은?

HR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임직원 인사정보 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채용부터 퇴직까지에 정형화된 템플릿을 이용한 안내 메일링 또는 데이터 추가, 공유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근로계약서, 연봉계약서 데이터 운영, 신규 입사자에 대한 타부서 정보 공유, 수습평가 안내 메일, 채용/퇴직 관련 안내 및 운용 등)

 * 세부적인 사항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조하세요

  (구축 사례로 보는 Microsoft 로우 코드 기반 업무 자동화(RPA) 및 업무 앱을 통한 기업 생산성 향상)

 
3. 어떤 솔루션이 있는지?

UI path 프로그램이 가장 대중화 되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Power Automate 등이 있고, 이외 국내 기업 등에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Ui Path Korea 홈페이지 : https://www.uipath.com/ko/

* Microsoft Power Automation 홈페이지 : https://powerautomate.microsoft.com/ko-kr/

* UI path는 기업이 아닌 프리랜서로 등록을 하면 별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Ui Path(좌), Microsoft Power Automate (우) 솔루션

4. HR 관점 사용 이점

  RPA를 잘 활용하면 서두에 말씀드린 계약직, 인턴 채용에 따른 인건비와 리소스를 환산비용인 최소 연간 3,000만원 ~ 최대 4,000만원 (직간접비 포함)을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또한 HR 담당자에 리소스를 단순 반복 업무가 아닌 생산적인 인사기획, 운영을 함으로써 고도화 된 조직체계 및 조직문화를 구축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장단점

  RPA은 단순 반복하는 업무를 자동화하여 리소스를 최대한 줄여준다는 것이 장점이나, 설정해둔 프로세스에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오류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정형화된 양식과 프로세스에서는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하나, 자주 내역이 변경되거나 사용자에 판단이 반영되는 사안에는 활용이 적정하지 않음

6. 개인적 의견

  RPA 솔루션 자체는 업무에 리소스를 줄여주는데 정말 효과적이나, 적용과 운영하는 것은 담당자의 역량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 내 정형화 또는 명확한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 도입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스템 전체를 회사에 도입하기보다는 비용이나 실제 사용하는 부서가 정해져 있는 부분을 고려하여 평가판을 이용한 HR 유닛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

* 실제 사용 후기는 8월 내로 운용해보고 다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